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의 민법상 쟁점

2022년 2학기 KUPLS 2반 첫 세미나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민법상 쟁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내용을 같이 돌아볼까요?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왜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법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요?2016년 5월 미국 플로리다 주로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모델 S가 좌회전 중인 대형 트레일러를 인지하지 못하고 충돌 사건이 발생했습니다.이는 운전자가 사망한 최초의 사례입니다.한편 첫 과실 사고는 그 해 2월에 일어났습니다만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렉서스를 개조한 구글의 자동 운전 자동차가 달려온 버스 속도 예측에 실패하고 충돌한 사례입니다.이처럼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는 꽤 잦고, 법적 쟁점에 대한 확실한 규제가 필요합니다.자동 운전 자동차는?자동 운전 차의 개념을 확실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자동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 외부 환경 및 운전자의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에 근거해서 판단하고 차량을 제어하고 스스로 목적지까지 달리도록 지원하는 기술입니다.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KPMG에 따르면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은 2020년 71억달러에서 2035년 1조 1204억달러, 원화 약 1200억원의 연평균 41%정도 성장이 예상됩니다.뿐만 아니라 택시 우주선도 2030년에는 각각 50%, 25%가 자동 운전으로 운영된다고 예상되어 높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자동 운전 자동차의 단계별 특징 이 같은 자동 운전은 그 정도로 0에서 5,6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3단계를 기준으로 그 이상은 주행 제어와 주행 중의 변수를 시스템이 담당하게 됩니다.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테았고, 혼다의 같은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현재 선 보인 자동 운전 차의 수준은 3입니다.참고로 국토 교통부는 세계 최초로 자동 운전 수준 3에 대한 안전 기준을 제정하고 재작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그 이상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제가 없는 상태여서 논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자동 운전 자동차와 제조물 책임 법 소프트웨어가 제조물 책임 법상의 규율 대상이 되는가?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 시 면책 사유의 문제 자동 운전 자동차에 관련된 제조물 책임 법의 두가지 쟁점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법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지난 2016년 5월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모델S가 좌회전 중인 대형 트레일러를 인지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드라이버가 사망한 첫 번째 경우입니다. 한편 최초 과실사고는 같은 해 2월 일어났지만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렉서스를 개조한 구글 자율주행차가 달려온 버스 속도 예측에 실패해 충돌한 사례입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는 상당히 빈번하고, 그 법적 쟁점에 대한 확실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란?자율주행차의 개념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 외부 환경 및 운전자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해 차량을 제어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KPMG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0년 1200억원에서 2035년 1조1204억달러, 우리 돈 약 71억달러의 연평균 41%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택시, 셔틀도 2030년에는 각각 50%, 25%가 자율주행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돼 높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단계별 특징 이런 자율주행은 그 정도에 따라 0에서 5, 6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3단계 기준으로 그 이상은 주행제어와 주행중 변수를 시스템이 담당하게 됩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테슬라, 혼다 같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현재 선보이고 있는 자율주행차 수준은 3가지입니다. 참고로 국토교통부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3에 대한 안전기준을 제정해 재작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그 이상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제가 없는 상태여서 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와 제조물책임법 소프트웨어가 제조물책임법상 규율 대상이 되는가?자율주행자동차 사고 시 면책사유의 문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제조물책임법상 두 가지 쟁점

참고문헌 ‘신봉근'(2018).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의 민사 책임. 동북아법연구, 12(2), 255-279 이종구.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배상책임제도에 관한 연구. 경영법률, 30(2), 71-110 박지훈(2021).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의 민사 책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안명구, 박영석.(2018)。 자율주행자동차 법률체계와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법제 현황. 융합보안논문지 제18권 제4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