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 체크 중학교 과학 2학년 1학기의 교재를 시작한 것은 1학년 기말 시험을 마치고 조금씩 맛을 보았습니다.생각은 계속 예습하자.고등 통합 과학이 결국은 중학교 과학 심화 버전이라고 한 것으로, 미리 학습하면 된다고 생각했지요.그런데 생각보다 1,2단원이 너무 어려워서인지 진도는 안 생기고 오답에게 오답에..과연 이 아이가 알고 문제를 풀어?이런 느낌까지..밀크 티로 듣고 교재를 풀어 한번 더 들어, 오답을 다시 반복하지 않나!!!…그런 가운데 겨울 방학 학습단 모집에 반강제적으로라도 간다고 생각했다.높았다만 문턱을 넘어 이번 주까지 하고 3단원 태양계 단원까지 완료했네요.아이의 겨울 방학은 3월 개학까지 계속 되므로, 이어 생명 과학단원인 식물과 에너지원까지 마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생명 과학 단원 한 뒤 esc물리학 교재에서 전기와 자기 단원을 찾고 복습하면서, 1학기 과학 예습을 끝내려고 생각합니다.학습단의 마지막 4번째 학습 일지를 계속합니다.
태양계 및 태양계 행성 천체 망원경 태양
태양계 행성의 경우는 어릴 때부터 태양계와 관련된 과학동화를 좋아해서 그런지 쉽게 알고 즐겁게 공부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암기해야 할 부분이 있는 지구과학 분야입니다. 특히 이번 주 학습 부분이 그렇죠. 암기는 싫어하지만 그래도 굵은 내용은 암기해야 해요.
체크체크로예습을하는이유는간단하고자세히개념설명이되어있고,문제도주요내용은반복출제되어있기때문에어떤내용을알아야하는지파악할수있습니다. 예습은 뭐가 중요한지 모르는 상태에서 학습하는데 단원이 끝나면 이런 내용이 중요한지 암기하고 꼭 이해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 시험준비북이 따로 있기 때문에 예습은 이 책에서 하고 시험준비는 교과서와 시험준비북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구과학 분야는 암기할 게 좀 있어요. 암기는 본인 방식대로 하면 되는데 도식화도 잘 되어 있어서 이걸 바탕으로 암기하면 될 것 같아요. 천체망원경의 경우는 각 구성별 이름과 사용법은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나는 기억이.. 없어서 ㅎㅎ 계속 등장해요. 개념 내용에도 나오고, 문제에도 나오고, 또 한눈에 확~에도 나오고. 명칭 암기는 못해도 이런 부분을 통해서 이런 기능을 하는구나~ 정도는 이해 암기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태양에 대해서 공부해볼게요. 태양 하면 저는 흑점, 플레어 정도가 생각나거든요. 태양 대기층 안에 코로나라는 게 있다는 사실을 배운 아들은 코로나랑 이 코로나는 상관이 없는 거지? 라고… 신기해하더라고요. 교재 속 코로나는 채층 위에 멀리 뻗어 있는 청백색 대기층이라고 적혀 있고, 비상, 미래N, YBM 교과서에서는 진주색으로 표기했다. 라고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아들 학교는 비상상황인데 이거 확인했는지 체크해봐야겠네요.
탐구 체크에는 망원경을 이용하여 태양의 흑점, 달, 행성을 관측함으로써 특징을 알아보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학시간에 실제로 망원경을 활용하는 수업을 하길 바라지만 불가능하겠죠.. 이런 부분이 정말 아쉽습니다.
천체 망원경의 구조와 역할에 관한 문제가 많이 보였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것 같아요. 이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각 부분의 역할인 것 같아요. 직접 손으로 만져보고, 관찰할 수 있다면 확실히 기억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내신 실력 체크를 보면 대표 유형에 출제 point가 적혀있어요. 이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 준비를 해도 되겠죠? 지금은 이런 내용을 알아두면 좋겠다는 식으로 학습하고 있네요. 전체적으로 오답을 보면 태양에 관한 내용을 많이 틀린 것 같네요. 고난도 문제가 5개씩 나옵니다. 체크체크 문제가 조금 쉬울 것 같았는데 고난도 문제가 있어서 1%의 아쉬움을 채워주는 것 같아요.
모아모아 단원 체크로 대단원으로 마무리합니다. 모아모아단원체크에는서술형문제도함께하고있습니다. 각문제마다문제난도를표기하고있는데대체로중수준에맞춰져있는것같습니다.
해, 달, 지구의 위치 관계를 묻는 문제에서 오답이 나왔습니다. 이런 문제 형태는 학교 시험 문제로 많이 출제되는 형태거든요. 식현상을설명할수있느냐의문제에태양에대한내용을끼운문제이기때문에좋습니다. 학습단이아니었으면전기와자기중간에그만뒀을수도있는과학예습을이렇게끌고있어요. 다행히 과학 공부는 아직 힘들지 않아요. 오답이 많아도 이상하게 과학은 힘들지 않아요. 마무리까지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입니다.
해, 달, 지구의 위치 관계를 묻는 문제에서 오답이 나왔습니다. 이런 문제 형태는 학교 시험 문제로 많이 출제되는 형태거든요. 식현상을설명할수있느냐의문제에태양에대한내용을끼운문제이기때문에좋습니다. 학습단이아니었으면전기와자기중간에그만뒀을수도있는과학예습을이렇게끌고있어요. 다행히 과학 공부는 아직 힘들지 않아요. 오답이 많아도 이상하게 과학은 힘들지 않아요. 마무리까지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