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부분의 자격증 또는 면허증은 법적으로 해당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권한 내지 허가를 받은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물론 근본적인 이유는 자격증의 종류도 많고 전문가를 선별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비교가 필요할 것 같아요. 일단 다른 거 떠나서 법 쪽만 볼게요. 무조건 할 수 있어, 할 수 있어. 그런 일은 거의 없어요.이의신청이나 행정심판, 소송 등 무조건 이뤄진다. 구속 면하다. 집해 유예를 받아 주다. 대충 이렇게 얘기할 거면 빼는 게 당연하죠.
또 사무실이 고급스럽고 멋지다고 실력이 좋고 작고 초라하다고 실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보기 좋고 예쁘면 전문성이 있어 보이는 걸 누구나 잘 알잖아요. 그리고 실제로 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사무원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대놓고 듣기도 그렇고. 어쩔 수 없이 직접 상담을 하면서 대화 내용, 화법, 분위기, 비용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을 할 수밖에 없고 적어도 두세 군데에서 상담을 받아야 비교평가가 가능할 것입니다.
자,그럼예를들어볼까요?A라는 곳에서 먼저 상담을 받았고, 질문에 대해 차질 없이 대답하고 비용도 나쁘지 않았어요. 하지만 내가 듣고 싶었던 대답은 된다. 가능성이 높다. 라는 얘기였는데… 들은 대답은 가능성이 높지 않다. 하지만 여러 가지 경우가 있어 이렇게 조치하면 해볼 만하다. 최선을 다하겠다. 반면 B라는 곳은 회사가 좀 더 화려하고 비용은 조금 비쌌지만 원하는 대로 해준다. 가능하다. 라는 대답을 들었다면… A와 B 중 어느 쪽에 비용을 지불하고 업무를 맡기는 곳이 좋을까요?
더 리얼하게 예를 들면 정말 심각한 사례도 있습니다. 어쨌든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일반인이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법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요. 그래서 적어도 두 군데 정도는 상의를 해서 비교를 한 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